경영 = 의사결정
직관 + 데이터 = Better Decisions
직관적 의사결정
- 고객의 욕구, 경쟁자 전략, 기술 변화 등 관련 정보의 획득과 최적 대안 도출이 실제 경영 상황에서는 완벽하게 얻기 힘듬.
- 의사결정시에는 완벽한 합리성 X, 제한된 합리성 O
전통 비즈니스 시장 특성
- 수십년의 업력
- 직관 기반 의사결정을 진행할 수 있는 충분한 경험이 확보된 시장
디지털 시장 특성
- 새로운 시장
- 의사결정 진행을 위한 충분한 업력 부족
- 직관 기반 의사결정이 아닌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필요
데이터 기반 의사결정
- 직관적 의사결정과 대칭점
- 무작위 표본을 기반으로 모집단을 모형으로 나타낸 뒤, 모형을 활용해서 통계적 추측 진행
확률
- 불확실성의 정도를 측정한 값
- 사건 발생 개연성을 측정하는 수단
-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경영 의사결정을 내릴 때 알아야 할 것 간의 정보의 차이를 수량화한 도구
- 의사결정 과정에서 확실성 또는 완전한 지식의 대체제 역할 수행
PPDAC 모형
의사결정 프로세스
- 분석 목적(BQ)을 정한다.
- 데이터를 수짐 및 정제한다.
- 데이터를 탐색한다.
- 분석 결과를 시각화 및 공유한다.
- 결과를 기반으로 의미를 도출한다.
데이터의 유형
범주형 변수 (질적 변수, 문자)
- 명목 척도 : 관찰하는 대상의 속성에 따라 그 값을 숫자로 표현
- 서열 척도 : 관찰하는 대상의 특성을 측정해 그 값을 숫자로 표현
연속형 변수 (양적 변수, 숫자)
- 등간 척도 : 관찰하는 대상의 속성을 상대적 크기로 표현
- 비율 척도 : 절대적인 기준이 있는 "0"점이 존재하며 사칙연산 가능
정형 데이터
정해진 규칙에 맞게 데이터를 설계 보유하는 형태의 데이터
테이블 형태의 데이터 규칙
머리글은 맨 위에 한 행으로 구성, 열에는 단일 정보만 입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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