■ 원격 링백톤(Remote Ring Back) 문제
● 미디어 채널 협상전
- 로컬 링백톤 재생
● 착신 측 벨소리 전송을 위해서는 미디어 채널 협상이 180 Ringing 이전에 끝나야함
- 컬러링
● 해결책: 180 Ringing 이전 SDP offer와 SDP Answer 협상
- 지금 까지 방법으로는 해결 불가
- 새로운 SIP 메소드 필요
■ 미디어 클리핑(Media Clipping) 문제
● 선두음이 잘리는 현상
"여보세요" →"보세요"
● 원인: SIP 시그널링과 RTP 미디어 전송에서의 경로 차이에 의한 음성의 빠른 전달
- ACK 수신시 미디어 채널 개방
- SIP 시그널링은 SIP Proxy 경유하여 전송
- RTP는 최단거리 전송
● 해결책: SDP Early Offer 협상
■ Early Media
● RFC 3960 Early Media and Ringing Tone Generation in the SIP 에서 제시
- 목적: 원격 링백톤 문제 해결을 위해 Early media 제시
● Early Media: Early Media Session으로 전달되는 미디어(음성)
● Early Media Session: 최종 응답 이전에 개방되는 세션
● Regular Media Session: 최종 응답 이후 개방되는 세션
● 최종 응답
- Early offer의 경우: 200 OK
- Delayed offer의 경우: ACK
■ 링백톤 재생 방식
● PSTN 망
- 발신측의 PBX가 로컬 링백톤을 재생
- 컬러링을 이용할 경우 컬러링 서버와의 미디어 채널 개방
● SIP 망의 링백 방식
- 링백톤, 단순 메시지, 그림, 동영상 등
- PSTN 방식 준용
- 기본 링백톤 재생 방법
- UAC는 UAS로 부터 컬러링이 전달 → 로컬 링백톤 재생 중단 → 전달된 미디어 재생
● early media session이 개방된 경우?
- UAC의 링백 재생에 관한 정책
- 180 Ringing을 수신하지 않는 다면, 로컬 링백을 재생하지 않는다.
- 180 Ringing을 수신하였으나 미디어 패킷이 없다면, 로컬 링백을 재생한다.
- 180 Ringing을 수신하고 Media 패킷이 있다면, 미디어를 재생하고 로컬 링백을 재생하지 않는다.
■ 링백톤 문제 해결 방법
● 애플리케이션 서버 모델
- Early Media Session 설립을 위해 UAS가 애플리케이션 서버 역할 수행
- 방법 1: 두개의 다이얼로그 생성
- 라우팅 가능한 별도의 URI가 필요
- UAC는 Early Media 다이얼로그를 정확한 시점에 Regular Media 다이얼로그와 연결이 필요
- 방법 2: 하나의 다이얼로그에 두개의 미디어 채널 생성
- UAS와 UAC가 Regular Media Session과 Early Media Session을 위한 SDP Offer/Answer협상을 각각 진행
- 호처리 절차 단순
- 동기화 문제 없음
- 세션 생성이 완료될 때, Early Media 채널 종료
- Early Media를 위한 별도의 라우팅 URI가 필요 없음
- 부가서비스 호환성 높음
- 방화벽 투과 및 관리가 쉬움
- 방법 2가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나 현재 Call Flow로는 불가능(SDP Answer가 빨라도 200OK) → 새로운 SIP Method 가 필요
■ Early Media Session 설립을 위한 새로운 SIP 헤더
● Content-Disposition 헤더
- 하나의 다이얼로그에서 early media session과 regular media session을 생성하기 위한 방법
● 기존 다이얼 로그를 유지하면서 Early Media Session을 만드는 방법
- Content-Disposition 헤더 사용
- PRACK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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